관계대명사 what

출처-http://compedu.cue.ac.kr



Teaching Point 1 :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Show me the thing. (그것을 내게 보여주시오.)

    It is in your pocket. (그것은 당신 주머니에 있다.)

이 두 문장에서 the thing과 it은 같은 것을 나타낸다. the thing과 it을 관계대명사 what으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Show me the thing. + It is in your pocket.

    Show me what is in your pocket.
        
    (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을 내게 보여 주시오.)

  1. 여기서 what은 the thing과 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은 show의 직접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2.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에서 what은 선행사는 the thing을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3. what은「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서 what은 the thing(s) which, that which의 뜻을 갖는다.
     
  4. 다른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반해, what은 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 What he said is true. (그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
    What he said는 주어 >
  • I don’t believe what he said.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지 않는다.)
    <
    what he said는 목적어 >
  • That is what he said. (그것은 그가 말한 것이다.)
    <
    what he said는 보어>
     
  • Don’t put off till tomorrow what should be done today.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 You may do what you’d like to do.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도 좋다.)
  • She is not what she was. (그녀는 예전의 그녀가 아니다.)

 

Teaching Point 2 :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 what

    Tell me what you had for dinner.
         
    (저녁에 무엇을 먹었는지 말해 주세요.)

여기서 what은 의문사이다. what you had for dinner는 What did you have for dinner? (저녁에 무슨 음식을 먹었습니까?)라는 의문문이 간접으로 표현된 명사절인 것이다. what을「무엇」으로 해석해 보아 의미가 통하면 의문사, 그렇지 않으면 관계대명사로 보면 무난하다.

  • Do you know what this is? (이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
    what은 의문사 >
  • Tell me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주세요.)
    <
    what은 의문사 >
  • This is just what I have wanted so long.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원했던 것이다.)
    <
    what은 관계대명사 >

 

Teaching Point 3 : 관계대명사 what의 관용 어법


(1) what I am (오늘날의 나, 나의 인격)

  • You have made me what I am. (당신이 나를 지금의 나로 만들어 주었다.)

(2) what I have (내가 가진 것, 나의 재산)

  • What I am is more important than what I have. (나의 인격이 나의 재산보다 더 중요하다.)

(3) what is more (게다가, 더욱이)

  • She said it, and what is more, she did it. (그녀는 그것을 말했다. 더욱이 그녀는 그것을 했다.)

(4) what is still better (더욱 좋은 것은)

  • He is clever, and what is still better, very brave. (그는 영리한데다 더욱 좋은 것은 아주 용감하다는 것이다.)

(5) what is called = what we call (소위)

  • Energy is the most essential part of what is called genius. (소위 천재라고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력이다.)
  • This is what we call a bribery. (이것이 소위 뇌물이다.)

(6) A is to B what C is to D (A의 B에 대한 관계는 C의 D에 대한 관계와 같다)

  • Air is to man what water is to fish. (공기와 인간의 관계는 물과 물고기의 관계와 같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없음개] 늦더라도 꼭 답글 달겠습니다. 소중한댓글 감사합니다 :3

댓글을 달아 주세요